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토,일 : 09:00~18:00

커리큘럼

교육과정안내에 관한 표로써, 학년, 이수구분, 1학기(교과목,학점), 하계집중학기(교과목,학점), 2학기(교과목,학점), 동계집중학기(교과목,학점)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해부생리학 3
1 전공선택 심리학개론 3
1 전공선택 실용음악개론 3
1 전공선택 발달심리학 3
1 전공선택 병리학 3
1 전공선택 실용음악전공실기2 3
2 전공선택 상담이론과실제 3
2 전공선택 음악이론1 3
2 전공선택 장애아동의이해 3
2 전공선택 기초리듬연구 3
2 전공선택 음악이론2 3
3 전공선택 기초피아노1 3
3 전공선택 실용음악전공실기3 3
3 전공선택 컴퓨터음악1 3
3 전공선택 이상심리학 3
3 전공선택 기초피아노2 3
3 전공선택 발달정신병리학 3
3 전공선택 아동상담 3
4 전공선택 집단상담 3
4 전공선택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3
4 전공선택 아동청소년을위한통합예술치료 6
4 전공선택 보건사업관리론 3
4 전공선택 음악치료학개론 3
4 전공선택 트라우마치료 3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기초리듬연구
(Basic Study of Rhythm)
실용음악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리듬을 학습하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다양한 방식의 리듬을 표현하는 방식을 익히도록 한다. 본 강의는 모든 세부전공 악기 모두가 학습해야하는 기본 리듬부터 다양한 장르의 리듬을 학습하여 작곡 및 편곡에 필요한 기초적인 리듬을 익혀 대중음악에 쓰여질수 있도록 학습한다.
기초피아노1
(Basic Piano1)
이 과목은 피아노라는 악기를 쉽고 재미있게 접하고 기초이론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연주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 시킬 수 있는 통합적 교육을 지향한다. 체계적인 이론수업이 바탕이 되며 실제 악보를 읽고 연주해보는 실습을 통하여 독보와 독주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더 피아노 21c를 주 교재로 사용하며 피아노의 구조, 명칭을 시작으로 앉는 자세와 손모양, 음표와 박자, 음정과 화음, 음계와 조표 등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악보 읽는 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쉽고 간단한 악보부터 다양한 장르의 응용곡까지 단계별로 직접 곡을 연주할 수 있도록 연주법에 대한 강의도 함께 이루어진다. 또한 성인 및 교사들을 지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과정의 수업으로서 기초피아노1과 2의 강의를 모두 수강하면 민간자격증을 수여받게 된다.
기초피아노2
(Basic Piano2)
이 과목은 피아노라는 악기를 쉽고 재미있게 접하고 기초이론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연주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 시킬 수 있는 통합적 교육을 지향한다. 체계적인 이론수업이 바탕이 되며 실제 악보를 읽고 연주해보는 실습을 통하여 독보와 독주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더 피아노 21c를 주 교재로 사용하며 피아노의 구조, 명칭을 시작으로 앉는 자세와 손모양, 음표와 박자, 음정과 화음, 음계와 조표 등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악보 읽는 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쉽고 간단한 악보부터 다양한 장르의 응용곡까지 단계별로 직접 곡을 연주할 수 있도록 연주법에 대한 강의도 함께 이루어진다. 또한 성인 및 교사들을 지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과정의 수업으로서 기초피아노1과 2의 강의를 모두 수강하면 민간자격증을 수여받게 된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한다.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아동기 정신병리의 정의와 영역을 살펴보고, 정신병리를 설명하기 위한 주요 이론적 모델들과 최근의 통합적 접근들을 다룸으로써, 아동기에 나타나기 쉬운 정신병리를 발달적 맥락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원인, 경과, 예후를 하나의 틀 안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병리학
(Pathology)
각 계통별 질병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하고 암기하여, 병원실무 및 보건교육 실시시 도움이 되는 지식을 갖춘다.
보건사업관리론
(Health Project Management)
국가나 의료기관에서 보건사업을 활성화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보건사업을 설계하며 조정하고 구성원을 조직하는 일련의 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실시,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실용음악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Music)
실용음악을 기초적으로 이해하고 상급과정의 수강에 필요한 기반지식을 습득한다. 실용기보법/실용음악사/실용악기론 등을 학습한다. 본 강의는 상급과정을 가기위한 기초적 학습으로 탄탄한 기본기를 익히도록 학습한다.
실용음악전공실기2
(Major Performance 2)
(기초실용건반) 실용음악 피아노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익히며, 전문용어, 연주방법, 표현방법을 배운다. 직접 보이싱을 만들고, 컴핑을 하며, 재즈 곡을 직접 연주곡으로 연주해 본다. 또한 다양한 뮤지션의 음악을 만나보고 그 음악세계에 대해 이해해 본다.
실용음악전공실기3
(Major Performance 3)
(기초실용보컬) 탄탄한 발성으로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창법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하며 창의적인 능력으로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뮤지션쉽을 갖게 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동청소년을위한통합예술치료
(Integrative Art Therapy with Children and Juveniles)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예술매체(미술, 음악, 연극, 모래놀이 등)를 활용하여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이론적 배경과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음악이론1
(Music Theory1)
학생들이 기초음악이론, 악기론, 화성학, 대위법, 분석 등의 모든 이론적 기법을 통괄적으로 학습, 발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조성음악의 가장 기초적 개념들인 음정, 음계, 조, 3화음, 그리고 7화음과 그 원리에 대하여 올바르고 정확하게 배우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
음악이론2
(Music Theory2)
학생들이 기초음악이론, 악기론, 화성학, 대위법, 분석 등의 모든 이론적 기법을 통괄적으로 학습, 발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조성음악의 가장 기초적 개념들인 음정, 음계, 조, 3화음, 그리고 7화음과 그 원리에 대하여 올바르고 정확하게 배우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
음악치료학개론
(Music Therapy Principles)
음악치료학 개론 수업은 음악이 어떻게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또한 음악치료의 구체적인 방법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음악의 힘과 기능들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개인은 ‘음악으로 행복한 삶’을 경험하고 또 음악치료사로 훈련받기 위한 사람들을 위해서는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게 될 것이다.
이상심리학
(Modern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히 분류하고 그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장면에서 내담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장애아동의이해
(Children with Disabilities Understanding)
장애 아동의 발달적 기초를 기반으로 하여, 정신분석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및 인지치료, 행동치료, 개인심리학, 가족상담 등 제반 아동상담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장애아동의 평가와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아동에 대한 대표적인 기법인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기법 등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치료의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 및 토의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간의 통합을 꾀하고자 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한다.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작업에 이르기까지 집단의 준비와 집단운영에 있어서 집단상담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학습한다.
컴퓨터음악1
(Computer Music 1)
컴퓨터를 이용한 음악작업의 개요, 원리, 종류를 학습하고 가장 기본적인 사보프로그램과 미디 제작프로그램을 학습하여 기본적인 음악을 제작한다. 본 강의는 작곡과 EDM 음악의 근간을 이룰 수 있으며 모든 음악가들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하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강의로 대중음악인이 갖추어야하는 교과과정으로 컴퓨터와 하드웨어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트라우마치료
(Traumatherapy)
다양한 트라우마치료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EMDR, DBT, SE 등의 치료기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관찰하고 직접 적용하고 관계기관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해부생리학은 보건학을 공부하는데 중요한 기초의학과목이다. 학습자는 세포ㆍ조직ㆍ기관ㆍ개체에 이르기까지 그 구성과 생물학적 성상을 이해하여야 한다. 특히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주력하며, 각 기관의 생리 화학적 현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