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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동영상

소프트웨어융합전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많은 이야기를 또 어떻게 이야기 하나면 4차 산업혁명은 사람을 줄일 것이다, 인구를 인구가 늘어나게 되고 그 다음에 그런 일들을 하는 사람을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것이 다 기계로 대체할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일들은 정해져 있고,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 해야 하는 일들이 굉장히 많아 집니다. 과연 우리는 디바이스 나 스마트폰이라 이런것들을 놓고 살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이 과정에서는 바로 그런 일을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들, 기계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 것들, 사람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하는 것이 소프트웨어융합전공에서 해야 하는 일들입니다. 우리는 가상현실 속에서 또는 모바일 상황에서 또는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상에서 여러 가지 행위들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 행위들을 우리의 마음대로, 우리의 목적대로, 인간을 좀 이롭게 하는 방식 데로 만들 수 있는, 역할 그것을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할이 누가 할 수 있는 얘기냐면 소프트웨어융합전공에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예, 저희 학교에 들어오시면 여러분들이 하실 수 있는 것들은 명확합니다. ‘내가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을 할줄 모른다’라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기본적으로 여러분들은 아주 기초적인 부터 시작을 해서 현장에 응용할수 있는것까지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우리 교수진들이 여러분의 현장에 따라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따라서 그것들을 맞춰드리게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충분히 어떤 프로그램인지 개발할 수 있는 그런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은 하나만 잘 하게 되면 다른 것들이 연계시켜서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잘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것과 그것을 가지는 기본 스킬들을 익히게 되면 여러분이 충분히 해낼 수 있는데 그것들을 저희 교수진이 지원을 하게 될 것이고 그런 교육과정을 통해서 여러분에게 지원 할 것입니다. 이제 소프트웨어는 어 살고 있는 그런 환경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까지 코딩 교육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른들은 그런 코딩교육에 좀 빠져 있는 거죠 그래서 이제 코딩 교육은 무엇을 해야 된다면 모든 사람들이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할 수 있어야 된다는 그런 목적을 가지고 저희는 교육 과정을 준비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의 저희 학교에 오시면 컴퓨터에 대한 기본 활용 능력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까지 충분히 기르시게 됩니다. 그것이 저희 학교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 해당이 됩니다.

저희가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과목들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론부터 그리고 인간과의 상호 관계에 대한 그런 과목들 구성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처음 마주 했을 때 과연 소프트웨어가 무엇이고 그거에 대한 이해의 이해를 하는 그런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게 됩니다. 그 다음에 기본적인 코딩과목 그 다음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그런 능력을 1학년 단계에서 배우게 됩니다. 그럼 2학년 에서는 이제 그것들을 응용할 수 있는 자바 라든가 c 언어 라든가 활용하는 측면에서 언어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각각의 1학년 2학년 과목 안에는 기본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이런 과목들이 들어가 있구요. 아 그 다음에 어 정보처리산업기사에 대비한 그 다음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비하는 각각의 데이터베이스 전산기구조, 시스템구조 및 설계, 운영체제 이런 과목들도 기본적으로 습득을 하게 될 것입니다. 3학년과 4학년 과목은 이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그런 과목들이 해당이 되는데 실제 소프트웨어응용학과의 과목들은 각각 학년들을 별로도 배워도 현장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그런 과목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3학년 과목들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밍을 고도한 그런 형태의 과목들 구성이 되구요. 4학년 과목은 이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그런 프로젝트 과목 들로 구성이 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만든 프로그램들이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단계를 거치면서 처음에 순서를 만들고 그것들을 코딩을 하고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그들을 접목에서 서비스하는 환경까지 여러분들은 강의를 하게 될 것입니다.

소프트응용정보는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공학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부분 공학사 학위를 주게 되는데요. 저희는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부분들은 주로 배우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공학사라는 학위를 여러분에게 드리게 됩니다. 나머지 자격증은 워낙 굉장히 다양하게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 대학에서는 가장 기본으로 삼는 것이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을 가장 중심으로 잡으려 합니다. 그 세가지 자격증은 졸업할 때까지 반드시 취득을 해야 한다’라는 목적을 가지고 저희가 교육과정을 만들게 될 것이고 그런 범주 안에서 여러분에게 다양한 형태의 자료와 그 다음에 강의에 요구들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나머지 과학 자격증에 대한 분들은 저희 홈페이지에 자격증관련 부분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부분들은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느 분야든 나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코딩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it를 알고 있으면 여러분이 하시는 모든 일에 다 접목을 할 수 있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전산에 관련된 전산직 그 다음에 공무원 그 다음에 프로그램을 코딩하는 교육 그 다음 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 이런 모든 일에 투입이 될 수 있지만 저희는 그렇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 보다는 전문가 범주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고자 합니다. 그래서 내가 하는 일에 또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그 분야를 도울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일들 이라고 한다면 모든 분야에 다 접목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프로그래밍은 내가 할 수 없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개요

인간이 중심이 되는 미래의 제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을 위한 S/W 개발 응용분야의 특성화 교육으로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의 근간이 되는 사물인터넷(IoT),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친환경 에너지 등과 같은 여러 IT 융합 산업들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미래 첨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초인류연결시대를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무형 SW 인재 양성

1

컴퓨팅 사고력과 인문과학소양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2

실무 실력과 도전정신을 겸비한 SW개발 전문가 양성

3

타인을 배려하고 소통할 수 있는 민주적 사고의 기술전문가 양성

취득학위

취득학위를 나타내는 표
취득학위 소프트웨어공학사 (SofeWare Engineering)

관련 자격증

관련자격증에 대한 표이며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협회자격증, 교내수료증에 대해 안내합니다.
국가자격증 정보처리(산업기사/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정보통신(산업기사/기사/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C-SAM), 국가공인SQL전문가 등
민간자격증 웹 마스터전문가, 웹 서버관리사,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디지털영상 편집
국제공인자격증 Microsoft 공인 자격증, Oracle 공인 자격증, VMware 공인 자격증, RHCSA, ITIL 등

졸업 후 진로

- IT, 멀티미디어 솔루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스마트폰용 앱 개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제작, 게임 개발 업체

- 일반기업 및 각종 기관의 전산 관련 부서

- 대학원 진학 및 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