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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개발협력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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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동영상

여러분, 안녕하세요.
글로벌개발협력전공 권구순 교수입니다.
먼저 저의 웹사이트를 찾아주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마도 글로벌개발협력전공이 어떤 학문인지 또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진로는 어떻게 개발해야 될지 여러분 많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릴 수 있도록, 자세하게 그리고 꼼꼼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948년 UN에서 채택된 세계 인권선언에서 ‘모든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하게 태어났기에 차별받지 않을 권리와 시민적, 정치적 자유 그리고 사회, 경제, 문화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있다.’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요?
빈곤과 불평으로 인해 이러한 권리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는데요.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소수의 특권층을 제외하고는 다수가 절대빈곤과 차상위 빈곤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 격차를 줄이고, 개발도상국의 빈곤과 불평등 문제들의 해결을 통해서 인류의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구체적인 노력과 행위를 드리는 국제 개발 협력, 혹은 줄여서 개발 협력이라고 정의 합니다. 따라서 저의 글로벌개발협력전공은 개발도상국 현장에서 빈곤과 불평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헌신할 수 있는 전문인재를 양성한다는 비전을 토대로 세가지 교육 목표를 정했습니다.

첫째, 융합적 지식을 통해 복잡한 개발협력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하고, 둘째, 현장에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원할한 소통을 통해 파트너쉽을 형성할 수 있는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며, 셋째, 유엔이 정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2030년 까지 이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개발협력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 협력이라는 분야 자체가 워낙 다양한 학문이 교차하는 소위 학제적 성격을 가지다 보니 교육과정의 편성도 관련분야의 학문을 융합하는 방식으로 설계 하였습니다. 전공기본과 핵심과정으로써 국제개발과 사회복지 분야의 이론과 실체를 토대과정으로 하구요. 개도국 현장에서 정말 필요로 하는 재난, 심리사회적 지원, 그리고 국제보건, 지역사회 개발분야를 트랙과정으로 선정했구요. 마지막 학습한 내용들을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개발협력 사업의 관리와 평가 그리고 현장사업 세미나 과목들을 적용과정으로 배치하였습니다. 먼저 재난심리사회적 지원트렉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최근 자연재난과 무력충돌은 전세계적으로 6천만명이 넘는 난민과 국내 실향민들을 발생시켰습니다. 과거에는 물자지원이 중요했지만, 점차 ptsd 삶의 질, 회복 탄력성과 같은 정신복원 분야의 개입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데요. 인도적 위기상황이라는 특수한 맥락을 이해하면서도 피해자들의 심리 사회적 지원을 할 수 있는 현장인력들이 매우 드뭅니다. 따라서 아동과 여성 같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심리사회적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트랙은 연예 전공인 특수심리치료학과의 복수전공이 가능합니다.

둘째, 국제 보건트랙입니다. 개발협력현장에서는 식량위기로 인한 영양결핍, 열악한 식수 위생시설 등으로 결핵, 말라리아, HIV 에이즈 등 다양한 질병이 무궁한 생명을 앗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공중보건환경이 취약한 개발도상국현장에서 지역기반의 보건관련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추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트랙은 보건행정학과의 복수전공이 가능합니다. 자, 셋째는요, 현지 자산기반 지역개발 트랙입니다. 개발도상국 지역사회는 고유한 자산이 있습니다. 농산물, 수산물, 공예품 등이 있지만, 이를 제대로 상품화 하고, 또 유통 노선을 개발해서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합니다.
그렇다면,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의 형태로 이를 조직화 하고 또 적절한 금융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코칭이나 컨설팅을 적절하게 제공할 경우에 지역사회에 사회 경제적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은 창업비지니스학과의 복수전공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개발협력에 있어 사회복지적 접근은 매우 유효한데요,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국내복지와 국제복지의 접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과의 복수 전공도 적극 추천합니다.
더불어 한류로 인해 한국어 수요가 증가하다 보니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이 해외대학에 교수나 또는 해외 봉사단원으로 많이 진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교에 한국어 문화학과의 복수 전공 또한 가능하고 적극 추천합니다. 저의 전공은 융합과 파트너쉽 그리고 혁신이라는 키워드에 맞춰져 다양한 특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연계 복수전공입니다.

교육과정에서도 말씀드렸다 십이 각 계열별 과목을 최대 18학점 까지 전공내에서 이수 하고 추가로 해당학과의 전공과목 24학점, 즉 8과목만 이수하면 복수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 협력 민간 협의회와의 제휴를 통해 우리 제학생들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 강사과정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주말에 3회에 걸쳐 실시되는 이 과정일 마치면 수료증과 함께 강사풀에 등록이 되어서 세계시민교육에 강사로 파견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교육이 생소한 지역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강의를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세 번째로 개발협력과 연계한 다양한 국내봉사 프로그램의 운영입니다. 저의 대학은 개발 NGO들과 협업을 통해 SBS 희망티비, gift box 만들기, 이러한 봉사활동을 통해서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간접적으로 개발 협력에 기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공학생 학생들이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국내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기획하여 소개할 예정입니다.

네 번째로, 실무중심의 해외 자원봉사 활동입니다. 해외자원 봉사는 개발협력분야의 취업 혹은 재취업에 중요한 매개가 됩니다. 따라서 전공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지원이라든지 보건, 지역개발등에 분야별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월드프렌즈 코리아와 같은 일반봉사단과 같은 장기 해외봉사 프로그램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제가 자문과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섯 번째로는, 해외연수의 기회입니다.
저희대학은 매년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San Bernardino에서 개최하는 창업지도사 과정에 본교 재학생들을 파견하여 수료증을 취득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개발협력전공 학생의 경우 어학능력과 함께 다문화적 이해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프로그램에 적극 추천해서 해외연수 기회를 갖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개발협력 인턴쉽입니다. 저의대학은 교육부, 한국 국제 협력단, 유럽연합 등 다양한 국내 및 국제 공공기간으로부터 개발협력사업을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 협력 사업에는 다양한 인력들이 필요한데 글로벌개발협력전공 학생의 경우 인턴쉽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할 것입니다. 다음은 자격증과 취업후 진로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개발협력 부분의 자격증으로는 ODA자격증을 여러분께서 취득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저의 교과 내용을 통해서 이 시험을 볼 수 있는 이러한 준비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시민교육강사 수료증이라던지, 그리고 다양한 국내 및 해외 단체와 제휴를 통해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여러분들이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저의 전공과 연예가 되어있는 다양한 학과와 또 전공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많이 있으니 웹사이트를 통해 꼭 자격증 부분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계서 가장 궁금해 하는 취업에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개발협력에 있어서 정부기관에 취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국제협력단이라던지, 대외경제협력기금, 국제보건의료제단과 같이 정부에서 개발협력을 수행하는 기관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근 급 성장하고있는 개발 NGO, 즉 비영리 민간 단체에서 많은 전문 인력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쪽에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해외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월드프렌즈 코리아라는 프로그램에 있어서 단기 혹은 장기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드리고, 그리고 특히 유엔 봉사단, 어학능력 갖추고 있는 우리 학생분들은 유엔 봉사단 또는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에 취업이 또 가능 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도전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컨설팅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이제 개발 협력의 분야에서 이런 정부와 민간단체 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많은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에 기업의 사회적 담당 부서 라던지, 또는 ODA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많은 중견, 중소기업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기업에 여러분들께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또 컨설팅과 지원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국내에 유수의 대학원과 또는 해외에 국제 협력, 또는 국제 개발을 전공하는 석박사 과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분야에 대해서 좀더 심도있게 공부할 학생분들은 이부분에 지원할 수 있도록 또 그 길을 열어줄수 있도록 또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 제일 중요한 부분이 종교단체나 기관에서 선교사라든지 이런분을 이런 파송을 받은 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개발 협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선교에 중요한 매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도 또 취업과 연계해서 좋은 진로를 계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길게 설명을 들였는데 이해가 잘 됬나요? 저의 글로별개발 협력 전공은 신편입생 뿐만 아니라 저의 재학생들에게도 연계 복수전공으로 학업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었습니다. 자 이제 비젼과 사고의 지평을 넓혀 세계를 가슴에 품고 진정한 글로벌 시민으로써 지구촌에 소외된 이웃들과 지식과 기술을 함께 공유할 준비가 되어있는 여러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저도 여러분들이 개발협력전문가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굳건한 디딤돌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글로벌개발협력전공 개요

개발협력 현장전문가 육성

90년대 원조를 받는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전환한 이후, 한국은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에서도 개발협력NGO와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차원에서 개발도상국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한 다양한 개발협력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2019년 한국의 공적개발원조(ODA) 예산은 3조 4천 9백억 원으로 2018년도에 비해 14.6%가 증액되었고 향후에도 UN의 권고안인 국민총소득 대비 0.7%에 도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개발협력사업의 양적인 증가와 함께 질적인 성장도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개발협력의 현장의 수요와 맥락을 이해를 토대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하여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소위 현장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개발협력의 분야는 행정, 농업, 경제개발, 보건, 교육, 긴급 인도적 지원 등 실로 다양합니다. 이에 각 분야별 전문가도 필요하고, 이러한 주요분야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조정하며 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 전문가도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개발협력의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즉 현지정부관료, 지역사회 지도자, 종교지도자, 현지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언론인, 국제기구 직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의 관심과 이해관계, 영향력 등을 파악하여 소통할 수 있는 소위 뛰어난 소통능력과 조정능력, 그리고 문화적 감수성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현재 개발도상국에서 수행되고 있는 다양한 개발협력사업을 유형별로 분석하여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지만, 막상 전문가들이 부족한 분야들을 다음과 같이 선별하였습니다.

1

대규모 재난이나 무력충돌 상황 등 인도적 위기상황에 노출된 아동 및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사회적 지원

2

취약한 영양상태와 식수위생문제 등으로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과 인식부족에 의한 비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고 대응하는 국제보건

3

지역의 소중한 자산을 토대로 한 창업이나 협동조합/사회적 기업 등 사회적 가치를 토대로 지역의 경제를 살리는 자산기반 지역개발

이러한 국제개발협력 커뮤니티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글로벌 개발협력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개발협력 기초이론과 분야별 전공교과 학습을 통해 상기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개발협력의 현장에는 재난구호, 국제보건, 지역개발 등 분야별 섹터 전문가(Special Generalist)역량과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통해 프로젝트를 조정하고 관리하는 통합관리전문가(General Specialist)역량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글로벌 개발협력 전공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요분야 별 융합지식을 토대로 복잡한 개발협력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 사고능력 배양

2

현장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 있는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3

UN이 정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이행하는데 기여하는 글로벌 시민의식 제고

융합과 혁신

90년대 초 개발협력사업은 단순한 접근방식으로도 수행과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도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정보통신기술의 영향으로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개발협력의 수요와 해결방안도 보다 다양하고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서울사이버대 글로벌 개발협력 전공은 다양한 개발수요와 연관성이 높은 타 학과들과의 협력을 통해 융합교육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과감하고 혁신적인 교과 및 비 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과 재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마련하였습니다.

융합과 혁신 내용을 나타내는 표
연계복수전공

글로벌 개발협력 전공의 교육과정은 개발협력 기초이론과 함께 재난 심리사회적 지원(MHPSS), 국제보건(Int’l PH), 자산기반 지역개발(ABCD)의 역량구축을 위해 사회복지,특수심리치료,보건행정,창업비즈니스 등의 학과의 핵심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계열별 과목을 최대 18학점까지 전공 내에서 이수하고 추가로 해당 학과의 전공과목 24학점(8과목)만 이수하면 복수학위를 받게 됩니다.

예) 전공 내에서 사회복지계열 18학점을 이수하고 사회복지전공 과목 24학점을 추가로 이수하면 국제개발학사학위와 사회복지학사 학위를 받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도 취득 가능
세계시민교육 강사과정

우리 대학은 세계시민교육 강사 연수과정을 운영하는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와 포괄적 업무제휴를 체결하였습니다. 따라서 재학기간 중에 세계시민교육강사 과정 오프라인 연수과정을 주말에 운영할 예정입니다. 본 자격증을 취득하면, KCOC의 강사 풀에 등록되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세계시민교육에 강사로 파견될 수 있고 특히 지방에 거주할 경우, 활동범위가 더욱 넓어질 수 있습니다.
향후, 자체적으로도 강사풀을 마련하여 세계시민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방이나 농어촌학교를 대상으로 순회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국내 봉사활동 프로그램

우리 대학은 굿피플 인터네셔널(GPI)와 같은 개발NGO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SBS 희망 TV와 같은 모금방송에 상담전화봉사라든지 개도국 아동들에게 보내는 Gift Box 제작봉사, 그리고 신생아들에게 제공될 베넷저고리 만들기 봉사 등 개발협력과 연계된 다양한 국내 봉사활동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개발협력 전공 학생들은 이러한 국내봉사활동에 참여기회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조직하며 운영하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해외자원봉사 프로그램

해외자원봉사는 개발협력분야 취업의 중요한 매개가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개발협력의 어느 분야에 적성이 있고 강점이 있는지 검증할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우리 대학은 개발NGO와의 협업을 통해 재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지원, 보건, 지역개발 등의 분야별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월드프렌즈 코리아의 일반봉사단과 같은 장기 해외봉사 프로그램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자문과 컨설팅을 제공할 것입니다.

해외 연수

우리 대학은 매년 캘리포니아주립대학 샌 버나디노에서 개설하는 창업지도자 (Entrepreneurship)과정에 본교 재학생들을 선발하여 파견하여 전 세계 학생들과 토론과 프로젝트 실습과정을 이수하고 수료증을 취득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개발협력 전공 학생의 경우, 어학능력과 함께 다문화적 이해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에 적극 추천하여 해외연수의 기회를 갖도록 할 계획입니다.

개발협력사업 인턴십

우리 대학은 아세안 사이버대학 설립사업, 라오스 중등 원격교육 역량강화사업, 엘살바도로 고등 원격교육 역량강화 사업 등 교육부, KOICA, 유럽연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국내 및 국제 공공기관으로부터 개발협력사업을 위탁 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협력사업에는 다양한 인력들이 필요한데 글로벌개발협력전공 학생의 경우, 인턴십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것입니다.
이는 봉사활동과 달리 직접 현업에 투입되는 것으로 개발협력 현장의 실제적인 경험으로 하게되고 향후 재취업에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학위 및 연계복수학위

필수취득학위

국제개발학사

  • (B.A.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PLUS ICON

기타 복수학위

한국어문화학사 등
기타 복수학위

PLUS ICON

연계 복수전공(18학점 인정)

  • 사회복지학사

    (B.A. in Social Welfare)
  • 특수심리치료학사

    (B.A. in Psycho-therapy)
  • 보건행정학사

    (B.A. in Health Administration)
  • 창업경영학사

    (B.A. in Entrepreneurship)

취득학위

취득학위를 나타내는 표
취득학위 국제개발학사 (B.A.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관련 자격증

관련자격증에 대한 표이며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협회자격증, 교내수료증에 대해 안내합니다.
개발협력분야
자격증
  • 민간자격증 : ODA 일반 자격증
  • 민간수료증 : 세계시민교육강사
  • 국제기구/단체 수료증 : SPHERE, Peacebuilders, UN Safe & Security 등
연계전공
분야 자격증
연계전공학과 자격증 명시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로에 대한 표이며 글로벌개발협력전공에 대해 안내합니다.
ODA 정부기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등 취업
개발 NGO 본부 데스크 스텝, 개도국 지부파견 활동가, 주요분야(보건, 교육, 젠더 등)별 컨설턴트
봉사단 월드프렌즈코리아(World Friends Korea) 일반 봉사단, 중장기 자문단, NGO 봉사단, 유엔봉사단(UN Volunteers) 등
종교 별 해외선교단체 개도국 파견 전임선교사, 전문인 선교사, 개발NGO 협업 선교사, 선교단체 본부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자
기업 대기업, 기업의 사회적공헌(CSR)관계자, KOICA혁신사업 참여기업, 기타ODA사업 참가기업
대학원 국내 유수 대학 국제대학원 석사, 영국-미국-유럽 등 국제개발학 석사과정 진학
UN 평화유지단 한국군 파병부대 정보 - 기획 - 민사분야 장교 및 부사관